2022/01/20 8

염증, 위, 체온, 신장에서의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무엇일까요? 프로스타글란딘은 생리 활성 호르몬인데요. 우리 몸에서 상처가 나거나 세균,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등 여러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외부환경과 체내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사람의 세포막은 인지질 이중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PG은 세포막 인지질로부터 PhospholipaseA2 효소 작용에 의해 탄소 20개로 구성된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생성되고 아라키돈산에서 COX-1, COX-2 효소에 의해 PGG2, PGH2가 차례로 생성된 후 인체내의 변화에 따라 용도에 맞게 PGH2에서 각기..

신장(kidney)과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오늘은 신장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의 배 등쪽에 쌍으로 2개 존재하고 있으며 갈비뼈, 척추, 등근육, 단단한 피막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기관으로서 노폐물 걸러내어 소변을 배설하고, 수분, 산, 염기, 전해질 등을 조절해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기관입니다. ​신장에서도 프로스타글란딘이 작용을 합니다. 신장에서 감소된 신장 관류 조건에 대한 보상기전으로 PGE2와 PGI2를 생산합니다. 신장의 막인지질에서 합성되어 분비된 PGE2와 PGI2는 ​신장으로 들어가는 혈관을 확장시켜 신장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사구체 여과율(GFR)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GE2와 PGI2가 신장에서 하는 역할이 다..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과 폐동맥 고혈압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지난번 프로스타글란딘의 염증반응하면서 프로스타사이클린이 잠깐 나왔는데요. https://blog.naver.com/kimch0824/222605585025 오늘 본격적으로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과 이와 관련된 폐동맥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 = PGI2)은 막인지질에서 PLA2(phospholipase A2)에 의해 Arachidonic acid가 생성되고 COX-1, COX-2에 의해 PGG2, PGH2가 생성됩니다. PGH2에서 각 효소들에 의해 PGD2, PGE2, PGF2, PGI2, Thromboxane A2가 생성됩니다. PGD2는 혈관 이완..

체온조절과 프로스타글란딘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김창환입니다. 요즘 겨울철이 되면서 감기, 인후염 등에 의해 열이 나면서 해열제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체온에 프로스타그란딘이 관여한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우리몸에서 체온조절은 어떻게 하고 있고, 체온조절과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람은 항온동물인거 다들 알고 계신가요? 항온동물은 외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동물을 말합니다. 사람의 경우 체온이 정상 수준에서 2℃ 정도 차이가 나면 사람의 신체기능에 심각한 손실을 주지는 않지만 특히 유아에서 이 범위 이상으로 증가한다면 경련을 유발할 수 있고, 더 증가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온이 정상보다 낮은 경우에는 신경계 기능이 저하되어 의식상실을 초래하고, 온도가..

염증반응, 염증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벌써 실습을 시작한지 1주일이 지났네요.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네요. 지난주 월경통 유발, 위 보호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염증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알아볼게요 우리는 흔히 긁혀서 상처가 나거나 화상을 입거나 등 다양한 내외부 요인들에 의해 조직이 손상받을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조직의 구조와 회복에 관여하고, 몸에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 바로 염증반응입니다. 앞서 프로스타글란딘은 세포막 인지질(cellular membrane phospholipids)로부터 phospholipase A2 효소작용에 의해 생성된 탄소 20개로 구성된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로부..

위를 지키는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지난번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중 자궁평활근 수축에 관여하는 PGF2a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프로스타글란딘은 많은 종류가 있고,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위를 위산(HCl)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위점막에 작용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우리는 이것을 소화해 에너지로 쓰려고 위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음식물을 소화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은 단백질로 구성되기 때문에 위 또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위에 보호막이 없다면 위산이 위 자신을 소화시킬 수 있고, 손상시켜 우리는 생존할 수 없겠죠? 그럼 어떻게 위산에 의해 위가 손상받지 않을까요? 아래 그..

프로스타글란딘은 뭐하는 거에요?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첫번째 글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중 자궁평활근 수축에 관여하는 PGF2a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종류도 많고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프로스타글란딘이 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gogo! 프로스타글란딘은 생체 내에서 합성된 생리활성지질로 장기, 체액 등에 널리 분포하면서 미량으로 생리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1930년대 정액, 전립선, 정낭에서 처음 추출되었고, 50~60년대는 프로스타글란딘 이성질체를 정제, 현재는 화학적 합성도 가능한 물질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세포막 인지질(cellular membrane phospholipids)로부터 phospholipase A2 효소작용에 의해 생성된 탄소..

왜 여자들은 가끔씩 별것도 아닌 일에 화를 낼까요?

안녕하세요. 첫 약국 실습을 새천년건강한약국에서 하게 된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남성분들은 여자친구와 잘 지내다가도 여자친구가 가끔씩 평소에 다르게 짜증을 많이 내는 것을 한번쯤을 겪어 보셨을텐데요. 도대체 왜 그러는걸까요? '인간은 호르몬의 노예인가' 라는 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여성은 남성과 다르게 1달에 한번씩 월경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월경 때문에 50% 이상의 여성들이 생리통을 겪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생리통은 왜 생기는 걸까요? 생리통은 월경 그 자체로 인해 월경과 같이 동반되는 일차성(원발성) 월경통과 다른 원인에 의해 통증이 생기는 이차성(속발성) 월경통이 있습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치골 부위 위쪽에서 월경이 일어나기 수시간 전 혹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