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16

5주간의 실습 후기

안녕하세요. 실습생 장한솔입니다. 5주가 벌써 지나갔다니 믿기지 않네요. 오늘이 마지막 날인게 너무 아쉽습니다 ㅠㅠ 논문 찾아보랴, 블로그 글쓰랴, 실습하며 배운 것들을 정리하랴.. 나중엔 유튜브 제작까지 하면서 눈코 뜰 새 없던 5주였어요. 그렇지만 정말로 보람찼고, 감사했고, 또 즐거웠던 실습이었습니다. 제겐 첫 실습 약국이자 오래 기억될 약국! 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상담 약사님을 실제로 뵌 것도 처음이었고 약에 대한 열정으로 덕업일치하신 강약사님도 정말 멋있으셨어요. 따로따로 흩어져 있던 이론들을 몸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로 묶어 나가는 과정은 참 신기했고 그걸 또 이해하기 쉽게 바꿔 말하는 것 역시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또한 강약사님만의 특강들! 강의로 제작해주셨으면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을 정도..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을 마치며

안녕하세요.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5주간 실습을 마치고 저도 벌써 후기를 작성하고 있네요. 실습 전날에 기대, 설렘, 걱정 등 여러 가지 감정이 교차했던 것이 생각나고, 벌써 실습이 끝났다니 너무 아쉽습니다. 약대 입학 후 기계처럼 조제만 하는 약사가 되지 않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실천하지는 못하고 있던 저에게!!! 이지향 약국장님(교수님)을 통해 공부하는 약사가 어떤 것인지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일 투덜대면서 논문 검색하면서 공부했던 것이 이제는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한 자료와 정리한 것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항상 잘했다고 칭찬해주시고, 어떻게 약사로서 공부해야 하는지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내가 작성한 블로그 누가 보겠어? 생각했는데 방..

안구 방수 기전 더보기!

안구 방수의 배출 기전으로는 2가지가 있어요 1. 섬유주쉴렘관유출로 2. 포도막공막유출로 1번경로의 경우 방수가 섬유주라는 그물망을 거쳐 쉴렘관이라는 출구로 빠져나가 정맥으로 들어가는 경로에요 2번경로의 경우 방수가 섬모체(모양체)라는 근육섬유의 다발 사이사이로 빠져나가는 경로에요 모양체는 보통 수정체를 조절해서 멀리보거나 가까이보거나를 조절해준다고 알고있는데요 그것 뿐 아니라 안구의 방수를 생성하고 유출시키는 역할도 한답니다. 모양체근육에는 환상근과 종주근 두가지가 있는데 환상근은 돌림근육이라고도 하며 수축하면 수정체와 연결된 조직인 섬모대 소체(Zonule)가 이완하면서 수정체가 두꺼워져 초점이 가까이 보이게 맞춰져요. 종주근은 세로근육이라고도 하며 섬유주와 연결되어 있어서 모양체근이 수축하면 섬유주..

프로스타글란딘은 좋은거야 나쁜거야? ~ 녹내장 편2

지난 글에서 녹내장약에 대한 이해를 위해 녹내장과 방수의 유출에 대해 알아봤어요 https://blog.naver.com/jangs963/222606352128 프로스타글란딘(PG)은 그 다양한 기능에 비해 현재 사용되는 약제는 제한적이에요. PG의 길항제로 NSAIDs, corticosteroid, COX억제제가 있고 합성프로스타글란딘은 분만 유도, 유산, 녹내장 등에 사용되고 있어요. 오늘은 그중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을 이용한 녹내장 치료약에 대해 알아볼게요 녹내장은 보통 안압의 증가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결손이 일어나는 질환이에요 따라서 녹내장 치료 원리는 안압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수를 조절하는 것인데 - 방수를 덜 만들어지게 하거나 - 방수가 배출되게 하거나 이 두 방식으로 이루어 진답니다. ..

프로스타글란딘은 좋은거야 나쁜거야? - 녹내장편

이전 글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은 뭐하는 녀석이라고 했죠? 바로 생리통을 유발하는 녀석!! 그럼 이녀석은 완전히 나쁜 녀석일까요? 결론먼저 말씀드리자면 프로스타글란딘은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는 것! 프로스타글란딘은 종류도 많고 조직마다 다른 작용을 해요 그래서 이전 글에서는 생리통을 유발하는 반갑지 않은 녀석이었지만 오늘 글에서는 녹내장을 치료해주는 치료약으로 쓰인답니다. 또 같은 조직에 작용하더라도 수축시키기도 하고, 이완시키기도 하는 등 행동이 자꾸 달라져요. 이 녀석은 왜 여기저기서 다른 효과를 일으킬까요? 그건 바로 작용하는 수용체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대표사진 삭제 프로스타글란딘의 종류와 수용체 및 기능 사진만 봐도 매우 복잡하게 작용하죠? 오늘은 이 프로스타글란딘의 많은 작용들 중에 녹내..

생리통에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요?

지난 시간에 생리통 약으로 보통 NSAID를 추천해 드린다고 했었죠? NSAID는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리통에 쓰이는 약들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생리통으로 인해 오시는 분들에게 보통 추천드리는 것은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출처 입력 이 세가지 성분의 소염진통제입니다. 왜 이 성분들을 추천할까요? 세가지 성분 각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이부프로펜은 해열 소염 진통제예요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완화해준다는 거죠. 여기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과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소염'작용인데요. 이부프로펜 계열은 타이레놀과 달리 소염작용이 있어서 염증이 있는 통증에 사용된답니다. 생리통이 발생하는 이유가 COX에 의해 프로스타글란딘(PG)이..

약사님, 생리통약 주세요~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에서 실습을 하게 된 소리입니다! 요즘 들어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아요. 생리통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크고, 증상도 다양하죠. 스트레스 때문이다? 호르몬 때문이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는데요~ 막상 검색해서 들어가 보면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고 알려달라는 친구들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약국 실습 기간 동안 생리통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여러 글에 걸쳐서 차근차근 설명해 볼 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먼저, 흔히들 말하는 생리통은 일차성 월경통이에요.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가 없는데 월경 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경우를 말해요. 반대로 골반 내 이상 징후가 있어 월경 시에 이와 관련된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경우..

염증, 위, 체온, 신장에서의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무엇일까요? 프로스타글란딘은 생리 활성 호르몬인데요. 우리 몸에서 상처가 나거나 세균,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등 여러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외부환경과 체내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사람의 세포막은 인지질 이중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PG은 세포막 인지질로부터 PhospholipaseA2 효소 작용에 의해 탄소 20개로 구성된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생성되고 아라키돈산에서 COX-1, COX-2 효소에 의해 PGG2, PGH2가 차례로 생성된 후 인체내의 변화에 따라 용도에 맞게 PGH2에서 각기..

신장(kidney)과 프로스타글란딘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오늘은 신장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의 배 등쪽에 쌍으로 2개 존재하고 있으며 갈비뼈, 척추, 등근육, 단단한 피막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기관으로서 노폐물 걸러내어 소변을 배설하고, 수분, 산, 염기, 전해질 등을 조절해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기관입니다. ​신장에서도 프로스타글란딘이 작용을 합니다. 신장에서 감소된 신장 관류 조건에 대한 보상기전으로 PGE2와 PGI2를 생산합니다. 신장의 막인지질에서 합성되어 분비된 PGE2와 PGI2는 ​신장으로 들어가는 혈관을 확장시켜 신장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사구체 여과율(GFR)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GE2와 PGI2가 신장에서 하는 역할이 다..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과 폐동맥 고혈압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실습생 원광대 약학과 김창환입니다 지난번 프로스타글란딘의 염증반응하면서 프로스타사이클린이 잠깐 나왔는데요. https://blog.naver.com/kimch0824/222605585025 오늘 본격적으로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과 이와 관련된 폐동맥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프로스타사이클린(Prostacyclin = PGI2)은 막인지질에서 PLA2(phospholipase A2)에 의해 Arachidonic acid가 생성되고 COX-1, COX-2에 의해 PGG2, PGH2가 생성됩니다. PGH2에서 각 효소들에 의해 PGD2, PGE2, PGF2, PGI2, Thromboxane A2가 생성됩니다. PGD2는 혈관 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