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 10월 7일 > 절약유전자

큰마음약국 2017. 10. 7. 10:55


< 제목: 절약 유전자 >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입니다.


느긋하게 아침을 먹고 

앵두(고양이)와 정연양과 가을을 누리고 있습니다.


엊저녁에 제가 몸이 좀 안좋았습니다.

머리속에 안개가 낀마냥 흐릿하여 들고 있을수가 없더라고요 ㅎ


그래서 후다닥 라디오 생방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침대에 누웠는데요,


아,,글쎄,

정연양이 제 옆에서 간호를 해주지 뭡니까?


아이가 아플때 

제가 했던 행동을 그대로 기억하는것은 물론 정연보태기를 하여 감동이 두배로~~


음악을 틀어주고 

시를 읽어주고 

물수건으로 머리를 닦아주고 

오빠를 졸라 족탕을 해주고 

약과 물을 가져다 주고 

형광등을 끄고 조명을 놓아주고

제가 잠들때까지 다리를 주물러주고 ~~


.

.


같은 뱃속으로 낳았는데 

아들놈은 엄마 아프냐 소리도 없구 ㅎㅎㅎ


.

.

.

우리에게는 < 절약 유전자 > 가 있다고 해요,


어르신들이 물건을 잘 못버리시잖아요?

보릿고개를 경험하신 어른들은 아무리 새것을 사다드려도  

잘 버리지를  못해요,


가끔 TV에서 

강박증으로 쓰레기를 산더미처럼 쌓아놓아 

주변에 피해를 주는 사람들도 나와요~~


아마도 

부족하고 ,가난했던 과거의 기억이 트라우마가 되어 

현재를 지배하기 때문일거여요,


그런일들이 

몸안에서도 일어나고 있어요.


우리의 유전자가 우리의 가난을 기억하는거죠,


1.콜레스테롤

간에서 잉여 칼로리를 콜레스테롤로 전환해 저장토록하는 

유전자 (HMG-COA reductase ) 가 대표적인 거고요,


2.인슐린 

영양분을 체내에 비축하여 필요한 때에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슐린 신호체계죠.



먹을것이 부족했던 시절에는

이 절약 유전자들이 우리를 살아남게 도와줬지만 


먹을것이 넘쳐나는 현대에 와서는 

오히려  불편한 유전자로  전락되어 버렸죠,


마치 ~~!!

물건으로 가득쌓여서 쉴수없는 창고가 되어버린 집처럼 ~~


인류의 역사상 

이렇게 먹을것이 넘쳐나는 노년은 처음인거죠,

그러니 유전자들이 헷갈릴수밖에 ~~


먹을것이 넘쳐나는데도

유전자들은 여전히 절약을 해대니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높아가고 

인슐린저항성이 생길수밖에요~~~


그러니~~!!

몸이 당황하지 않게 

몸을 존중하는 식생활. 필요하겠죠?


입(뇌)가 먹고 싶은것 말고 

몸이 소화할수 있는 것을 먹어야 겠죠?


.

.

아흐,, 그런데 이런말 할 자격이 없다는 ~~

어제도 두통 핑계대고 단것을 엄청나게 폭풍흡입했다는 흑흑


아는만큼

삶이 변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에효~~


그래도 모르는것보다는 낫겠죠?

조심이라도 할테니 ㅎㅎㅎㅎ


그럼 남은 연휴는 소식하세용 ~~~^^*




◆ 상담 신청 하는 방법
blog.daum.net/liji79/16503071


◆<이약사에게 물어보세요>
책 온라인 구입은 요기서~ 
moak.kr/goods/view?no=102

카카오톡 아이디 < 모악산 > 에 
주소와 전화번호 넣어주셔도 되고요
약국으로 전화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