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MSM(methylsulfinylmehtane) 면역력 상승

큰마음약국 2021. 7. 6. 14:20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에게 건강한 상식을 채워드릴~~~~!

실습생 고 승호가 또 왔습니다!!!!!

(박수 짞짞짞짞짞짞짞짞짞짞짞짞 ㅎㅎ)

여러분에게 오늘도 좋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를 해왔으니!!

시선 고정 ! 채널변경 금지! (이게 아닌가? ㅎㅎ)

오늘 제가 설명드릴 내용은 " MSM의 면역력 상승 " 에 관련된 심화내용이에요.

기억하시나요?? 제가 설명드렸던 MSM의 효능 중 하나인 면역력의 상승은

1. MSM의 항체에서의 역할 -> 항원의 중화를 돕는다!!

라는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에대해 알아보실까요!? 렛츠 Go Go!!!!!!!!

1. MSM의 항체에서의 역할 -> 항원의 중화를 돕는다!!

자 이것을 설명드리기 위해 무엇을 제가 설명 드릴것냐!!??

먼저 항원과 항체의 작용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싶어요

항원이란 무엇이냐!! 우리 몸에서 악당입니다 (끝 ㅎㅎ)

그러면 항체는 무엇이냐?? 우리몸에서 악당을 상대하는 경찰 ( B-cell )이 사용하는 권총이지요!! (너무 쉽조?)

사실 이 항원,항체는 저희가 너무너무 요근래에 마스크로 답답하게 하는

코로나와도 매우 연관성이 깊은 주제에요!! 코로나의 백신이 바로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코로나란

악당을 상대하기 위해 경찰이 총을 준비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근데 이 주제는 제가 현재 다루는 것에서 조금 주제가 멀어지니깐

여러분을 위해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설명드리고 기회가 되면 다음번에 꼭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ㅜ

 

KakaoTalk_20210705_155527629.mp4
1.35MB

 

그렇다면 이 항체라는 총은 어떻게 악당을 처리하는 것일까요????

항체는 중화, 옵소닌화, 막공격복합체 형성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서!!!

악당을 처리하지만 제가 설명드릴 MSM이 도움을 주는 중화의 부분을 설명 드리려고 해요ㅎㅎ

그렇다면 " 중화 " 란 무엇인가요?????

중화는 악당인 항원의 특정부위에 결합해서 성장 및 복제를 무력화 시키는 것을 의미해요!!

즉 악당의 급소를 공격해 마비시키는 중국 무술영화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 장면은 항체가 항원의 중화해 마비시키는 장면입니다... ㅎㅎㅎㅎ

그렇다면 이 중화에 관해서 항체가 어떤 관여를 하는지 MSM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항체의 항원(ex:HIV) 중화과정>

항체가 악당을 처리하는 장면을 예시로 알려드리며 설명드릴게요!!

아래는 HIV라는 우리몸에 에이즈라는 무서운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요... ㅎㄷㄷ

그럼 이 바이러스는 어떻게 작용하느냐!!!???

고거슨 바로 우리몸의 면역 세포 속으로 들어가서 이 면역세포를 암살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을

망가트리는 것이에요 ㅜㅜ

그런데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면역세포에 들어가기 위한 문을 먼저 접촉하는 과정이 꼭 필요해요.

(receptor mediated endocytosis)

그런데 이 과정에 HIV가 면역세포의 문을 잡는 문고리를 우리의 "항체님"들께서 둘러싸서

문을 여는 것을 방해해서 HIV가 면역세포를 암살하는 과정을 막는 것이지요!!!

-> 이 과정을 " 중화(neutralization) " 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럼 이 과정에서 MSM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걸까요???

여기서 주목하셔야 될것이 항체의 구조입니다!!

이것은 위에 보여드린 항체의 세분화된 모형인데요

항체는 보시다 싶이 여러가지 단백질이 그 유명한!!!(제가 전에 설명드린! 기억하시조? ㅎ)

" 이황화 결합(Disulifde Bond) "으로 연결된 것이조

그럼 이 결합의 재료가되는 MSM이 추가가 되면 항체의 생성에 도움이 되고

이는 종합적으로 항체의 중화를 돕는 역활을 하게되는 것이지요!!!

(정리: MSM↑ → 이황화결합을 가진 항체↑ → 항체가 주도하는 중화과정 ↑)

어때요 이러면 MSM이 어떻게 우리 면역과정을 돕게되는지 이해가 되실까요??

오늘도 저의 설명을 들어주셔서 감사했고,

다음에는 더 유익한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뵐게요!!!

그럼 다음시간까지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