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엽산

큰마음약국 2021. 5. 25. 16:46

안녕하세요. 최정현입니다.

다들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새천년건강한약국 옆 건물에 산부인과가 있어서 그런지 임산부들이나 임신을 준비하는 결혼하신 분들이 상담을 많이 요청해오십니다.

그럴때마다 약국장님은 엽산보충제를 추천하시는데요.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죠? 엽산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임산부에게 필수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의 구조 카르복실산이 보입니다.

 

엽산(folate)이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물에 잘녹는 성질을 지닌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엽산이란 초록색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잎을 뜻하는 라틴어인 'folium'에서 이름이 유래되었고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면 카르복실산이 포함되어 있어 산성을 띠기에 엽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우리 몸은 여러 가지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물 다음으로 탄수화물, 지질, 핵산, 단백질이 대부분입니다. 엽산은 DNA의 원료인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이고 단백질의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의 합성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비타민 B12와 결합해 성장 발달과 적혈구 생산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엽산이 임산부에는 어떤 역할을 하길래 필수적이라는 것일까요?

엽산은 태아의 뇌신경과 척추신경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엽산 결핍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신경관 결손이란 척수(뇌와 몸 사이의 소통 경로)를 둘러싼 척추 및 피부에 결함이 생겨 신경조직이 노출되는 것으로 정도가 매우 심한 경우 신경조직이 파괴되어 무뇌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태아의 신경관은 임신 18~26일 사이에 만들어지므로 이때 엽산이 결핍된 상태라면 태아의 건강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임신 준비 기간부터 임신 초 3개월까지는 엽산을 반드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엽산이 풍부한 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 이스트, 콩, 채소류, 과일류 등이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

 

다만 식품으로 엽산을 섭취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조리하는 과정에서 엽산이 소실되기 때문이죠. 지나친 가공 과정을 거치면 더욱 엽산이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엽산보충제를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리비타 캡슐

 

고운자임맘

 

새천년약국에는 페리비타 캡슐과 고운자임맘이라는 엽산제품이 있는데 페리비타 캡슐 한 개에 엽산이 0.8mg, 고운자임맘에는 0.5mg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 하루 섭취 권장량인 0.4mg 이상에 해당하는 함량으로 애밀 꾸준히 최소 3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성분, 엽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출처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98854&cid=51027&categoryId=51027

http://cm.asiae.co.kr/article/2016120513480696815

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