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배뇨통, 잔뇨감엔?? 용담사간탕

큰마음약국 2021. 1. 26. 15:40

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박경훈

 

안녕하세요.  이번주 월요일부터 약국 실습을 시작해서 떨리고 설레는 마음으로 첫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약국에서 종종 처방되는 한약제제 중

'용담사간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담사간탕이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출처: 약학정보원

우선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이란 용담, 황금, 치자, 택사, 목통, 차전자, 생지황, 당귀, 시호 등의 생약이 들어간 한약제제입니다.

어떤 원리로 약효를 나타내는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용담이 주약성분으로서 간과 담의 열을 내리고 하초(신장 아래, 방광 등)의 습열(습하고 뜨거운 기운)을 제거하며 항균 작용도 있습니다. 택사,목통,차전자는 용담의 작용을 도와서 습열을 제거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체력이 있고, 하복부의 근육이 땡기는 사람이 배뇨통(소변을 볼 때 통증), 혼탁뇨(혼탁해진 소변), 잔뇨감(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음),

대하증(여성의 질에서 흰색 또는 누런색 액이 흐르는 증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보통 성인은 1회 1포를 1일 3회정도 드시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용담사간탕의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장기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 정도 복용 해도 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의사, 한의사,약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루프계 이뇨제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신중히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고혈압 환자,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 심장애 또는 신장애 환자는 복용하시기 전에 의사,한의사,약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위장이 허약하고 설사하기 쉬운 사람(용담사간탕 같은 방광염 약은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변비약을 복용하고 계시면 같이 병용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날씨가 조금 풀렸지만, 여전히 감기 조심, 코로나 조심하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참고:

1.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itemSeq=197900039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2. 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KP08G2490 (약학정보원)

 

 

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박경훈 : blog.naver.com/kyunghun91/22222051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