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원광대 학교 약학과
실습생 김보경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들은 휴가 잘 다녀오셨나요~?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성분들은 '그날'에 대해 많이 신경이 쓰이실텐데요.
휴가 일정을 짤 때 생리를 피하고 싶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을때, 보통 피임약을 많이 이용하시죠~
많이 알려져 있는 피임약만해도 머시론, 마이보라, 에이리스 등 그 종류가 엄청 많고,
일부 들려오는 부작용이 걱정돼 피임약을 복용하시면서도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 많이 계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피임약에 대해 파헤쳐보려합니다~!
이번 피임약 관련 포스팅에서는 총 3탄으로 나누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 제 1탄! 피임약의 종류와 복용 방법, 자주하는 질문들
# 제 2탄! 사전 피임약 - 일반 피임약과 전문 피임약
# 제 3탄 ! 사후 피임약
오늘은 가장 먼저
제 1탄! 피임약의 종류와 복용방법, 그리고 자주하는 질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피임약의 종류
피임약에는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응급 피임약)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이 약을 구분하는 기준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관계를 한 시점으로 '이전'이냐, '이후'냐라고 할 수 있어요.
사전피임약은 관계를 갖기 이전에 약 복용을 지속하여 임신이 되지 않도록 효과를 나타내는 약이고,
사후피임약(응급 피임약)은 관계 후 임신가능성이 있을 상황에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바로 복용하여 임신을 막아주는 약입니다.
사후(응급) 피임약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 받아야만 하는 전문의약품인데요.
관계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을 하면 피임의 성공률이 약 95%정도이지만, 48시간 이내엔 약 85%, 72시간 이내에는 약 58%로 피임 성공률이 절반가까이나 감소하게되니 최대한 빨리 드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이 사후(응급) 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이 약 10배 이상이 되는 상당히 고용량의 호르몬제이므로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사후 피임약은 말 그대로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돼요! 무엇보다 쓰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죠?
2. 피임약, 어떻게 복용해야하나요?
경구피임약은 총 21개, 24개 또는 28개의 알약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각에 대해 복용방법을 살펴보면,
1) 21개 or 28개
출처 :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하는 피임, 생리 이야기
그림을 보시면 알약이 총 21개가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21개짜리 피임약인 경우,
생리 시작 첫날부터 21일간 매일 하루 한 알씩 복용한 후, 7일 동안은 휴약기를 가지면돼요!
보통 휴약 시작 2~4일경에 생리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7일을 다 쉬었으면 월경이 끝나지 않았어도 8일째부터 다시 새 포장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피임약을 사용하기 전보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 되고 기간이 짧아지며, 월경량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월경통 또한 완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이때, '휴약기 7일'을 정확히 지키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몇 몇 제품에서는 위약 7개를 포함해 총 21+7=28개의 알약으로 구성되어 판매되고 있는데요. 위약이라는 것은 본 제품의 효능이 없는 '가짜약'이므로 드시지 않고 휴약기를 가지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줘요.
출처 :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하는 피임, 생리 이야기
2) 24개 or 28개
출처 :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하는 피임, 생리 이야기
위 사진에서보시면 연분홍색 알약이 총 24개인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 흰색의 알약 4개가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던 '위약'이에요~ 21개짜리 피임약과 동일하게 총 한 사이클은 28일로 동일해요!
이렇게 24개짜리 피임약의 경우,
생리 첫 날부터 연분홍색의 알약을 24일간 복용한 후 이어서 흰색 알약을 4일간 복용하시면돼요.
3번째 흰색 알약을 복용할 때쯤에 월경이 시작되며, 월경이 끝나지 않았더라도 한 포장의 복용이 다 끝났으면 다음날부터 새 포장의 정제를 복용하기 시작하면 돼요.
28일 생리주기 내내 황체호르몬의 효과가 유지되어 배란을 지속적으로 억제해주며,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증상을 완화해주는 특징이 있어요.
출처 :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하는 피임, 생리 이야기
3. 피임이 목적이 아니에요. 휴가까지 생리를 미루고 싶어요!
피임약의 복용이 피임이 목적이신 분이라면 위의 2번처럼 생리시작일부터 복용하시면 되구요.
휴가, 물놀이 등 어떠한 이유에 의해서 단순히 주기를 조절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생리 예정일 최소 일주일 전부터 하루에 한알씩, 원하는 날까지(생리를 미루고 싶은 날까지) 연속해서 복용하시면 돼요. 저용량 제제의 경우를 포함해 보통은 여유있게 10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시길 권장드리고있어요.
이렇게 매일 한 알씩 복용하시다가 복용을 중단하면 2~4일 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단! 이 경우에는 높은 피임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므로, 복용 시작 후 보름 동안은 비호르몬적 피임법(콘돔, 살정제 등)을 병용해야 합니다.
4. Q&A
Q1. 피임약은 처방 받아야 할까요?
A.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경우 피임약이 의사의 상담을 거치지 않고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물론 처방 없이 바로 약국에서 피임약을 구입해 복용해도 피임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피임약을 처방받으면 확실한 피임 효과와 함께 다양한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Q2. 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피임약은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전후로 12시간 정도의 차이는 피임약의 효과를 떨어뜨리지는 않아요. 하지만 그 이상이 차이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리해드릴게요!
1) 피임약 먹는 것을 하루 잊어버린 경우
생각나는 즉시 잊은 알약을 복용하세요!
이렇게 되면 하루에 2알 혹은 동시에 2알을 복용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그렇게 드시고 그 다음부터는 기존처럼 매일 한 알씩 같은 시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2) 복용 1,2주차에 두 알을 연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생각나는 즉시 두 알을 복용하고 기존 복용 시간대에 계속적으로 한 알씩 복용합니다!
그리고 7일 동안은 피임약 복용과 동시에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하길 권장드립니다. 만약 지난 7일간 성관계가 있었다면 응급피임약 복용을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시길바라요!
3) 복용 3주차에 두 알을 연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생각나는 즉시 한 알을 복용하고 기존 복용 시간대에 계속적으로 한 알씩 복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7일 동안은 피임약 복용과 동시에 콤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하길 권장드려요.
지난 7일간 성관계가 있었다면 마찬가지로 응급피임약 복용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4) 복용 3주차에 세 알 이상을 복용하지 않은 경우
휴약기를 두지 않고 바로 새 포장의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흰색 알약(위약)을 포함한 제품의 경우에는 흰색 알약의 복용은 생략하고 다음 포장을 복용해주세요.
5) 흰색 알약의 복용을 잊은 경우
잊은 알약은 무시하고, 다음 정제부터 순서대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출처 : 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함께하는 피임, 생리 이야기
Q3. 피임약은 나이제한 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피임약 복용에 대한 연령 제한은 없어요. 먹는 피임약은 생리 시작(초경 이후)부터 폐경까지의 건강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복용할 수 있어요.
Q4. 피임약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임신하기 힘들어지나요?
A. 아닙니다.
먹는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바로 다음달부터 정상 임신 능력을 되찾게됩니다. 일부 여성에서 이보다 조금 더 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나, 대개 2~3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임신 능력을 회복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Q5. 혹시 임신한걸 모르고 피임약을 먹게되면 어떻게 되나요? 아기에게 영향이 있나요?
A. 아닙니다.
간혹 복용상의 실수로 임신이 되었을 경우, 초기에 이를 모르는 상태에서 피임약을 계속 복용하게 되어 피임약이 낙태를 유발하거나 태아 기형을 초래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임신 초기에는 피임약의 효과가 태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임신을 지속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불가피한 이유로 임신 중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였을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피임약, 그중에서도 경구피임약의 종류와 복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2탄과 3탄에서도 경구피임약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많이 다룰 예정이니
꼭 함께 읽어봐주세요~
원본 글 보러가기▼
'약국 > 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부통증, 꾸룩꾸룩, 속쓰림 대체 왜 이러는 거야?(소화불량편) (0) | 2019.08.07 |
---|---|
경구피임약, 제대로 알고 복용하고 계신가요? - 제 2탄, 사전 피임약 (일반 피임약과 전문 피임약) (0) | 2019.08.06 |
아달라트 오로스정 어떤 고혈압인가요? (0) | 2019.08.05 |
건강기능식품 (0) | 2019.08.04 |
크릴오일 참말로 오메가3보다 더 좋은가요~? (0) | 2019.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