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 11월 6일 > 이뇨제와 두통

큰마음약국 2018. 11. 6. 08:52



< 제목: 이뇨제와 두통 >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입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월요병도 잘 극복하셨어요?


오늘은 할랑 할랑한 화요일이네요 ㅎ


저는 주말에 감사하게도 자랑스런 동문인 상을 받았답니다.

선배님들이 챙겨주시는 사랑인거죠,

제가 받은 사랑 후배님들께 잘 돌려드려야 겠어요 ^^


.

.

.



이뇨제를 드시고 계신지 확인해보세요~~


혈압약에도 이뇨제가 들어있고

신장약에도 이뇨제가 들어있고

당뇨약에도 이뇨제가 들어있고  

간장약에도 이뇨제가 들어있을수 있어요 ~~~

(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니

 본인이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지    모를수도 있다는 말씀 )



이뇨제는 신장에서 물을 뺌으로써 체액량을 조절하는 약인데요,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할수 있답니다.


며칠전에 제가 채소를 너무 안먹으면 저칼륨혈증이 와서 두통이

올수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런것처럼

어떤 이뇨제들은 ( 라식스. 다이크로짇등 ) 은 전해질 불균형, 특히

저칼륨혈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이 오면 ~~

심장에 절대적으로 무리가 가니까

우리몸은 어떻게해든 막으려고 노력합니다.


이뇨제을 복용한다


=> 저칼륨혈증이 올수 있다


==> 부족한 칼륨을 채우려고 세포안의 칼륨이 빠져나온다


==>혈액중의 수소가 세포안으로 들어간다

   ( 칼륨이 나오려면 수소가 들어가야 합니다 )


==> 수소가 빠져나간 혈액은 알카리증이 된다.( 대사성알칼리증 )


==> 몸이 PH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암모늄에서 수소를 유리시켜

     암모니아를 만든다


==> 암모니아가 BBB (혈액뇌관문 )을 통과하여 뇌에 축적된다


==> 두통이나 기억력저하,산만,피곤,무력 ,불면, 신경질




그러니~~

본인이 복용하는 약을 꼭 확인하시고요

전해질 불균형이 오는지도 확인하시고요


주치의와 상의해서 용량도 조절하시고

식습관도 확인하셔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보세요^^





가을이 절정입니다.

많이 즐기시는 화요일 되세요~~




★ 상담 신청 하는 방법
blog.daum.net/liji79/16503071



★<이약사에게 물어보세요>
책 온라인 구입은 요기서~ 
http://www.moak.kr/goods/view?no=102

카카오톡 아이디 < 모악산 > 에 
주소와 전화번호 넣어주셔도 되고요 
약국으로 전화주셔도 되어요 063 851 7975





< 김좌진 총동문회장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