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9월 14일 > 동맥경화와 호모시스테인

큰마음약국 2014. 9. 14. 21:35


< 제목: 동맥경화와 호모시스테인 >


안녕하세요~~

이지향 약사입니다.


주말 마무리 잘하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우리집 정글속에서

꿋꿋이 살아남은 대추나무를 발견~!!

한바구니의 대추를 득템하였습니다.

하하하~~!!


가까이들 사시면 나눠먹을틴디요,

쪼맨헌 노란호박도 두개나 줍고..

아 이렇게 혼자서 막 행복해도 되나

몰것네요ㅡㅎㅎㅎ


오늘은  호모시스테인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께요,


상담을 하다보면


호모시스테인수치가 높다고  하시면서 건강검진표를

들고 오시는 분들을 종종 만나는데요,


호모시스테인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나 뇌졸중등 

혈관질환의 위험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를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동맥경화의 주범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어서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반드시 처방약이 따라나오지만 


호모시스테인이 높으면 

식습관교정정도에서 멈춰버려요 ㅠㅠㅠ


그러나 저는 콜레스테롤보다 호모시스테인이

더 무섭게 생각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물질로서 

지나치게 과한것이 문제이지만 


호모시스테인은 대사과정중에 생기는 

그을음 같은 존재로서 없으면 없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니까요.


그런데,,,,

호모시스테인이 뭐냐구욧?

아..제가 그걸 말씀드리지 않았군용ㅎㅎ


우리몸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지요,

즉 고기덩어리란 뜻이지요,푸핡핡~~

고기덩어리를 잘게 부수면 아미노산으로 

되어요,


우리가 음식으로 꼭 먹어야 하는 아미노산중에

메티오닌 이라는 아이가 있는데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것은 

이 메티오닌이라는 물질이 몸속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물질이라지요,,


메티오닌은 동물성단백질,즉 고기에 

많이 들어있대요


즉~~

호모시스테인이 많다는 것은

고기가 제대로 소화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쉬어요^^*


제대로 대사되지 않은 

호모시스테인은 


제대로 타지 않은 

나무와 같아서 


난로의 연통막듯이

혈관을 막아버려요~~


콜레스테롤만 혈관을 막는게 아니라니까요~


그러니~~!!


콜레스테롤 약만 먹으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뇌졸증에서 

자유로울거라는 환상을 

절대 갖으시면 앙대요~~!!


그럼 


구더기 무서워서 장못담그느냐??

호모시스테인 무서버서 고기도 못먹냐??

라고 항의하는  소리가 마구 들리네요,,


설마 그럴리가 있겠어요?

우리몸이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지요,,


어떻게 하면 호모시스테인으로 부터 

자유로와지면서 고기도 맛있게 먹을수 있는지


고것은 내일 이야기 해봐용~~^^*


오늘은 일단 푹 주무시게요

아름다운 밤이니까요,ㅎㅎㅎ


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