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사후피임약에 대해 알아볼까요?

큰마음약국 2021. 5. 14. 09:03

안녕하세요! 최정현입니다.

수요일이 되었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날입니다ㅠㅠ

사람들이 왜 이렇게 변덕스럽고 일관성이 없을까요...

세상 살다보면 이런 사람 저런 사람 있는 것이고 따라서 이런 날 저런 날 모두 존재하는 것이겠죠. 아직 세상을 덜 살았나봅니다. 힘을 내야겠습니다.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철분제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가 왜 갑자기 사후피임약??? 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별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알아보고싶어서요ㅎㅎㅎ

여성 분들 중 어쩔 수 없이 혹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거나 복용을 고려해보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럼 사후피임약의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정자와 난자가 만나지 않게하면 되겠죠. 즉, 여성 분들이 복용하는 것이므로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거나 배란을 지연시키면 가능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착상 과정을 방지함으로서 임신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착상이란 수정된 배아가 자궁내벽에 붙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만약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된 이후라면 사후피임약이 전혀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착상까지의 최소 소요 시간인 72시간 이내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착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착상을 방해하는 고용량의 호르몬을 통해 가능해요.

대표적인 사후피임약의 두가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번째는 노레보원입니다.

 

성분은 레보노르게스트렐로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거나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황체를 형성하는 호르몬인 LH(luteinizing hormone)가 상승할 때 배란이 일어나거든요.

노레보원을 복용하게 되면 LH 상승을 막아줘 배란이 안되게 만들어줍니다.

레보노르게스트렐은 프로게스틴 단일 성분인데 이는 프로게스테론의 일종으로 프로게스테론을 고용량 복용하게 되면 LH형성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궁경부 점액층을 두껍게하여 정자의 운동성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속도로에 트럭이 중간에 세워져있으면 전체적인 교통 흐름이 원활하지않고 정체되어있겠죠?

하지만 조심해야 할 점은 노레보원은 착상을 억제하는 것은 아니기에 배란이 이미 일어났다면 피임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매우 빨리 복용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사후피임약 1등 엘라원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엘라원정은 저에게도 매우 익숙한 약입니다.

저번 약국에서 응급피임약으로서 자주 판매되었던 약이기 때문이죠.

그럼 어떤 역할을 하기에 사후피임약 1등으로 불리는 것일까요?

엘라원정의 성분은 울리프리스탈입니다.

울리프리스탈은 레보노르게스트렐과 마찬가지로 배란을 억제하고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레보노르게스트렐과의 차이는 레보보르게스트렐을 통해 차마 효과가 미치지 않는 구간에서도 배란을 지연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을 지연하는 효과는 엘라원이 더 좋겠죠?

또한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로 착상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노레보원 엘라원정
성분 levonorgestrel 1.5mg ulipristal acetate 30mg
작용기전 자궁 경관 점액의 점성을 증가시켜 정자의 이동성을 떨어뜨림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를 조절함으로서 배란을 억제하거나 착상을 방해
복용법 성교 후 늦어도 72시간 이내 1정 복용 성교후 늦어도 120시간 이내 1정 복용

 

그러나 좋은 점이 있다면 당연히 부작용 또한 존재하겠죠?

사후피임약은 사전피임약에 비해 용량이 10배 이상의 함량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사후피임약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가있어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두통이나 오심, 어지러움, 구토를 호소합니다.

또한 아무래도 호르몬이 다량 함유되어있기에 월경량 증가나 월경주기의 변경, 피로감 등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증상은 복용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진다고 하네요.

사후피임약은 정말 필요할 때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효과는 최대화 부작용은 최소화시키는 길이네요.

명심 꼭 명심하세요~!!

출처

https://m.blog.naver.com/amoreviaa/222147714559

https://m.blog.naver.com/cybersanho/22172494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