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utamine(Glu or Q) 글루타민입니다.
아민기를 2개 가지고 있습니다.
carboxamide기를 가지고 있어 극성이며 세포 내 여러 반응을 유도합니다.
glutamine은 glutamate에서 glutamine synthetase의 작용으로 만들어집니다.
glutamine synthetase는 간.신장,뇌에 존재합니다.
뇌에서는 glutamate와 뇌의 암모니아를 받아 glutamine이 됩니다.
암모니아와 흥분성 신경전달로부터 뇌를 보호합니다.
glutamine은 간으로 수송되고 glutaminase에 의해 NH₃를 내놓고 glutamate가 됩니다.
이 때 만들어진 암모니아는 신장의 산 - 염기 균형을 조절합니다.
독성의 암모니아는 UREA cycle로 보내져 무독화됩니다.
사진 출처- 구글
< 요 완충제로 분비되는 암모니아. >
근육에서 생성된 glutamine도 간으로 운반되어 glutaminase에 의해 glutamate와 NH₃로 대사
글루타민이 글루타메이트로 되면서 암모니아 (NH3) 가 떨어져 나온다,
이 암모니아가 세뇨관속에 있는 수소와 만나서 암모늄이온 (NH4+)를 형성하여 신장이 H+의 분비를 계속할수있게 도와준다.
glutamine은 질소기증자 역할을 하며
다른 아미노산과 마찬가지로 단백질 합성이나 지질합성에 쓰이고 purines의 합성에도 쓰입니다.
몸안의 다른 세포조직들이 빠르게 재생될 수 있게 하며
상처회복이나 특히 근육합성이나 근육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의 세포, 산 - 염기 균형을 위한 신장 세포, 활성화된 면역 세포, 많은 암세포가
glutamine을 특히 많이 요구합니다.
저산소증 및 기타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는 NADPH 의존성 이소시트룰산 탈수소효소(IDH)를 통해
α- 케토글루타레이트 (AKG)를 환원적으로 카르복실화함으로써 시트르산을 생성하는 대안 경로를 유도합니다.
환원성 카르복실화는 글루타민이 지질로 이동하는 주요 경로입니다
암세포가 저산소상태에서 glucose대신 glutamine을 통해 지방을 얻는 기전입니다.
글루타민이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아미노산이구요, 아미노산 대사에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건 다들 아시구요^^ 뇌는 Glucose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소장은 Glutamine이 에너지원입니다. 그래서 Glutamine을 장 건강 인자라고 합니다. 장 구조 유지를 하는데 꼭 필요하구요. 장 투과성 인자이다 라고 말하기도 하죠. 설탕, 술, 약물 해독에도 중요하구요. 그래서 비만, 근육유지에도 좋다고 하나 봅니다.
글루타민이 필수아미노산은 아니지만 아니라고 해서 안중요한것이 아니라 중요하니까 몸에서 만든다는것이라고 생각해보는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글루타민은 외국에선 소화관 관련 영양보충제에 기본으로 들어가잇기도 하고
Leaky gut syndrome 에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기전은 모르겟습니다만 질소 수송 및 단백합성(소화관은 끝임없이 재생되야합니다)에 관련 이라 추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