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군발성 두통과 부신 9월 1일

큰마음약국 2016. 9. 1. 12:39


< 제목: 군발성 두통과 부신  >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 입니다.


드뎌 9월이네요,

9월엔 왠지 좋은일만 생길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ㅎㅎㅎㅎㅎ


오늘은 어제  상담한 <군발성 두통>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40세의 남성인데요,

13년을 군발성 두통에 시달렸대요~~


군발성(군집성 두통)은 자살두통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그 고통이 상상 초월이라고 해요,


왜 군발성이냐~~!!

어느날 갑자기 몰아서 두통이 찾아오기 때문이죠,

한번 시작된 두통은 몇주간 지속되다 사라져요,


13년동안 오만 병원을 다 다니고 ,

뇌사진도 다 찍어봐도

원인을 알수도  없고 약도 없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골구석에 있는 저를 찾아오셨네요^^*


군발성 두통은 

시상하부가 흥분했을때 나타나는 두통이랍니다.

시상하부?? 어디서 많이 들어보셨죠?


제가 <부신> 이야기 할때  

시상하부-뇌하수체 -부신 (HPA)  이야기 많이 했었는데 ,, 

기억들 하실란가? 


시상하부가 왜  흥분하겠어요?

뇌하수체랑 부신이 말을 안들으니까 흥분하겠죠?


시상하부가 뇌하수체에 일을 시키고 

뇌하수체는 다시 부신에게 일을 시키는 시스템이거든요.


그렇다라면 ~~!!!

부신이 튼튼해지면 ~~!!

시상하부가 흥분할 일도 없고~~!!


시상하부가 흥분하지 않으면 두통도 사라지겠군요~~!!


아니나 다를까~~

이분 에게는 심한 부신의 고갈이 보였어요,


직업이 자동차정비업이었는데요,

머리와 육체를 동시에 쓰는 굉장히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는 

직업이었어요,


올여름이 좀 더웠습니까?

땀을 얼마나 흘렸겠어요?


그러니,, 당연 체온조절하느라 몸이 힘들었겠죠,

체온조절은 시상하부에서  하고요~~

그러니 시상하부가 흥분할수 밖에~~


또한 이분은요,

조미료가 든 음식을 유달리 좋아하는 애기 입맛을 가졌네요,ㅎㅎㅎ

조미료 (글루탐산 ) 가 몸에 필요이상으로 많이 들어오면 두통이 올수있다는 보고가 많은데요~~

이부분도 한 원인이 될수 있겠군요,


게다가~~!!

땀은 엄청 흘리면서 물은 잘 안먹고

오히려 더위를 커피와 술로 버티고 있었어요,


저런, 

술도 커피도 다 이뇨제이니 

몸에 물이 부족해질수 밖에 ~~

그럼 체온조절하느라 시상하부는 또 흥분할수밖에~~


게다가 담배도 피고 있네요,

담배를 통해 들어오는 일산화탄소는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힘이

산소보다 <200배> 나 강하다고 해요,


그러니~~!!

뇌에 산소공급이 잘 안되겠죠?

그러면 또 시상하부가 흥분을 할거고~~ ㅠㅠㅠ

( 그래서 군발성두통 환자들은 대개 흡연자가 많습니다)


또한 ~~!!

이분은 혈당조절이 잘 안되고 있네요,

저녁만 되면 아이들하고 간식경쟁(?)을 할정도로 군것질에 집착한다는 것을 보니~~~

저혈당이 심한거죠,,


시상하부는 새벽에 제일 바빠요,


왜냐하면 ~~!!

새벽에 체온이 제일 많이 떨어지고 

새벽에 혈당이 제일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시상하부가 튼튼하지 못하면 

이분처럼 시상하부가 흥분을 하여 두통을 유발하거나 

어떤 사람들은 저체온이나 저혈당을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역시나..이분의 두통은 새벽에 가장 심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

내린 처방~~!!!


1. 물과 소금의 균형찾기

2.하루세끼를 6끼로 늘려서 먹기( 저혈당 방지 )

  특히 자기전에 간식좀 먹어주기

3.커피,술,담배 끊기

4.조미료첨가된 음식 안먹기

5.부신강화영양제 먹기



상담이 끝난후 좀 도움이 되셨나요? 하고 여쭤보니,, 

너무 도움이 되었다고,

그동안의 궁금증이 다 풀렸다고~~


아,,보람지다^^*


보고계시죠?

몸의 치유능력을 믿으시고 

몸과 많이 대화하시고 

몸을 더 많이 사랑해주세요,


그럼 몸이 다 알아서 할거여요~


저는 배고파서 ~~ 슝~~





 9월 29일 건강교실 신청하기

http://blog.daum.net/liji79/16502979



모악산의 아침 카페 가입하기 
http://cafe.naver.com/memo2658


◆ 상담 신청 하는 방법
http://blog.daum.net/liji79/16502829


◆<이약사에게 물어보세요>
책 온라인 구입은 요기서~ 
http://www.moak.kr/goods/view?no=102

카카오톡 아이디 < 모악산 > 에 
주소와 전화번호 넣어주셔도 되고요
약국으로 전화하셔도 됩니다
063 851 7975





'약국밖 활동 > 카카오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공복혈당 9월 3일   (0) 2016.09.03
안구건조증 9월 2일  (0) 2016.09.02
제 6회 시민 건강교실 공지   (0) 2016.08.31
운동중독 8월31일   (0) 2016.08.30
만성 염증과 소고기 8월 29일   (0) 2016.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