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1월 16일 > 몸과 마음 그리고 삶

큰마음약국 2015. 1. 16. 08:50


< 제목: 몸과 마음 그리고 삶 >


안녕하세요~~

이지향 약사입니다.


저는 오늘 모처럼 쉴수 있네요.

전라북도 약사회에서 프리랜서 약사님을 

파견해주셨기 때문이죠^^*


3월이 되면 강의도 많아지고 

점점 더 찾아오시는 분도 많아질터이고 

우리집에도 수험생이 생기니


꼬옥 약사님이 오셔야 되는데~~

여기가 지방이다 보니 

약사님을 모시기가 쉽지 않아 

걱정이네요,ㅠㅠㅠ


이럴때는 대도시가 부럽다눈~~ㅎ

'

우짜둥둥요~~


저는 약사이면서 한약사이기도 한데요,

(지금은 약학과와 한약학과가 분리되어 있어서

복수 면허가 안되지만 저희 세대때는 가능했어요^^*)


그래서 저에게 

약사인가요? 의사인가요? 한의사인가요?

라고 묻는 분들이 많으세요,


저는 < 약사 > 라고 힘주어 말씀드리죠 ㅎ


한약을 공부하려면 

음양오행의 이치를 알아야 하기때문에 


자연스럽게 


몸에 대해서 ~~!!

우주의 원리에 대해서 ~~!!


공부하게 되는거죠.


그 원리를  약학,즉 생화학에 적용하게 되어

좀더 확장된 사고를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요,


저는 약국에서는 약사이지만 

집에가면 세아이의 엄마이거든요,


엄마로서 좌충우돌 살다보니


몸에서 일어나는 일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도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이를테면 


폐에서 질환이 일어났을때 

(기침,가래,천식 등 )


현대의학에서는 ~~!!


폐를 직접적으로 다스리는 약을 써요.

기침을 억제하거나 

가래를 없애주거나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는 약을 쓰는거죠,


그러다 보니 

약물 의존성이 높아지고

폐의 기능이 점점 약해지는 단점이 있어요.



제가 공부한 한방에서는 ~~!!

( 한방은 관점에 따라  처방과 약이 많이 달라져요 )

  

 폐에 질환이 일어난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폐를 다스리지  않아요.


폐가 스스로 치유능력을 되찾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을 쓰죠.


이를테면 

간을 튼튼하게 하여 폐의 독주를 막는다거나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거나

하는 식이죠,


아이를 키울때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아이들의 안좋은 습관이나 성격을 바로 잡아줄때 

옛날에는 현대의학처럼 직설적이었어요,


어떤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지적해주고 

대안도 제시해주는것이 부모의 역할인줄 알았던거죠,


그러나 


지금은 많이 달라졌어요.


어떤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주기 보다는 

아이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부모로서 도와줄수 있는 부분이 

무언가를  고민하게 되는거죠.


물론~~

제가 직접 나서면 문제는 빨리 해결되겠죠.


그러나 


아이는 점점  무력해지거나

부모에 대한 반발심이 커지더라구요,


제가 지켜봐주고 도울줄때 


아이가 처음에는 매우 혼란스러워하고 

귀찮아 하지만 

점점 더 스스로의 삶에 주체가 되어가더라구요,



몸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삶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똑같다는거죠~~^^*


그래서 저는 약도 그렇게 쓰려고 많이 노력하고 

고민해요..


★그렇다고 해서 제가 현대의학을 부정하는 것은 

  절대 아니여요,


★ 그렇다고 해서 제가 아이들의 일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것은 아니여요,


현대 의학= 응급의학 = 부모의 개입


즉 ~~!!

꼭 필요할때만 ~~!!


그래서 저는 약사라서 행복해요~~


약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게 되었고

약을 통해 삶을 이해 하게 되었고

약을 통해 아이들을 ,그리고 저를 이해하게 되었거든요~~^^*


오늘은

그런 깨달음으로 

설레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목포 번개 신청들 하시람서~~~~~♪♬


(Sticker)






언제 : 1월 31일 토요일 저녁 6시 

장소 : 목포시 약사회관
(목포시 용두로 14번길 4 )

인원: 선착순 30 ~40 명 

일정:

6시~7시 20분: 이지향 < 몸과 마음의 조화와 균형 >

7시 30분~9시: 박의규 <소금과 물 ,우리 몸이 원한다 >
박의규선생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chrisp664

9시 이후 : 친교를 위한 뒷풀이


참가신청: 이순정 <010 8504 2658 >
참가비: 3만원 < 농협 1118 02 221172 >

뒷풀이 장소는 추후 공지합니다^^*






(Sticker)




책 온라인 구입은 요기서~ 
http://www.moak.kr/goods/view?no=102

카카오톡 아이디 < 모악산 > 에 
주소와 전화번호 넣어주셔도 되고요 

약국으로 전화주셔도 되어요 063 851 7975

524 21 0403714 전북은행 이지향 16000원 
입금자와 주문자 이름이 같은지 꼭 확인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