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공부해요 /이약사에게 묻기

더마톱 연고와 더마톱 크림은 어떻게 다른가요? <크림과 연고의 차이>

큰마음약국 2012. 2. 18. 14:53

 

 

미세녀)

 

안녕하세요..약사님^^*

 

이약사)

 

네,, 어솨요.. 바람은 맵지만 햇살은 따뜻한 봄의 입구에서 만나네요,..

 

미세녀)

 

아,, 저는 바람도 햇살도 못마땅해요.

 

이약사)

 

 아니 ,,,왜요? 

 

미세녀)

 

환절기만 되면 피부가 가렵고 빨갛게 되기 때문이랍니다.

 

이약사)

 

 저런 피부가 완전 민감하군요,,,

 

미세녀)

 

그럴때마다 저를 지켜주는것은 이 더마톱 이지요..

 

이약사)

 

더마톱?

 

미세녀) 

 

자주 쓰지 말라고 하실거죠?

저도 그정도는 알아요..

의사,약사가 자주 쓰지 말라고 해서 많이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약사)

 

아,,뻘줌......

 

미세녀)

 

그런데 ...약사님,,,전부터 궁금한게 하나 있었어요,.,

 

 더마톱이 크림도 있고 연고도 있더라구요,,,

 

어떨때는 연고 처방이 나오고 어떨때는 크림을 처방을 해주시던데,,,

 

의사선생님께  여쭤본다 하면서 맨날 잊어버리네요~~

 

이약사

 

 

사진출처-다음검색

                                                                                         

 

우리피부는요..

 

물과 기름을 동시에 원하거든요...

 

그래서 물과 기름이 어떻게 얼마나 들어있느냐에 따라 크림과 연고로 나뉘어지지요..

 

크림은  연고에 비해서 흡수력은 높은 반면 오랫동안 피부에 남아있지 않아요..

그래서 연고보다  자주 발라주셔야 됩니다.

 

 

 

 

크림에는 

 

 

 기름에 물을 섞은것 (W/O) 형태도 있고

 

물에 기름을 섞은것 (O/W)형태도 있어요..

 

화장품으로 이해하시면 편하실거여요...

 

맛사지크림은 W/O (Water in Oil) 이고 수분크림은 O/W( Oil in Water) 랍니다.

 

★맛사지크림이 좀 번들 번들 하지요?  기름에 물을 섞어서 그렇구요..

★수분크림은 촉촉하고 번들거림이 없지요?  물에 기름을 섞어서 그래요...

 

 

 

미세녀) 

 

아..그렇구나..

와..화장품이 그런 원리로 만들어 지는군요? 

재미있네요..

 

이약사)

 

연고는요... 

물이 아니라 기름에다가 약을 섞은 것입니다.

건조한 곳에 발라 피부 표면에 지방막을 입혀주는 겁니다.
크림에 비해 흡수력은 약하지만 약물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효과를 나타내지요..

 

기름이니까 좀 끈적거리겠지요?

그래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크림제제를 더 선호한답니다.

 

미세녀)

 

그럼 로션은요? 

 

 로션타입의 약도 있던데요..

 

이약사)

 

역쉬...스마트하시군요,,,  질문이 날카로운데요...ㅎㅎ

 

로션은 크림보다 훨씬 묽죠... 그래서 크림보다 더 흡수력이 좋답니다.

 

말나온김에 비교한번 해볼까요?

 

 

 

         ●피부표면에 흡수되는 순서

 

          액>로션>크림>연고

 

        ●피부표면에 오래 머무는 순서

 

          연고>크림>로션>액

 

 

 

    

 

 

미세녀) 

 

흡수력과 보존력은 꺼꾸로네요^^*

 

여름에는 크림타입이 좋고  겨울에는 연고타입이 좋겠군요...

 

이약사)

 

빙고!!

 

또 진물이 많이 나는 부위에는 연고보다는 휘발성이 있는 겔이나 로션타입이 좋겠지요?

딱딱하게 굳은 피부에는 크림보다는 연고타입이 좋겠구요..

 

미세녀)

 

그러니까 계절이나 피부상태에 따라 연고를 쓰기도 하고 크림을 쓰기도 하는군요..

 

이약사)

 

음....완전 맞추셨어요..

이제 하산하세요~~~

 

미세녀)

 

ㅋㅋㅋㅋㅋㅋ

 

이약사)

 

그럼 문제를 하나 내볼까요?

후시딘겔.후시딘크림,후시딘연고가 있어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미세녀)

 

약사님,,심하십니데이....저는 약사가 아니거덩요...

 

이약사)

 

 아참..그렇지...

 

그럼 제가 그냥 알려드릴께요..

 

후시딘연고는 일반상처에 덧나지 않게 쓰시고.....

후시딘크림은 염증성 농가진(진물이 많은) 에 쓰시면 좋고요..

후시딘겔은 얼굴의 여드름( 끈적거림이 없음) 에 쓰시면 산뜻하지요..

 

미세녀)

 

오매...후시딘도 그렇게 다양하군요....

 

이약사

 

그럼요... 이제 미세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미세녀)

 

 네...약사님,,

주말 잘 보내세요~~~ 쌩유!!!!!!

 

 

 

추천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해 질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