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아토피(1)

큰마음약국 2022. 2. 24. 11:43

저번시간에 아토피에 관련된 에보프림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그럼 아토피가 정확히 뭔지!! 왜 이렇게 힘든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란!?

아토피피부염은 피부건조감과 간지러움증을 주 증상으로 하는 염증성 피부염입니다.

대부분 증상이 만성적이며 재발이 자주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생후 2~3개월 부터 나타납니다.

'태열'이라고 불리는 영아기 습진도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외부 물질이 아토피 피부염의 손상된 피부장벽을 통과하여

피부에서 알레르기성 염증반응을 유발합니다.

염증 반응 결과 생성된 히스타민 등 다양한 염증 매개체들은 아토피 피부염의 여러 증상을 일으킵니다.

가려움 등의 긁는 행동을 유도하고, 긁으면서 조직손상 및 염증을 악화시켜 아토피 피부염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병변초기인 급성기에는 주로 가려움증이 심한 홍반성 구진과 수포가 생깁니다.

이를 긁게 되면 진물이 나오는 삼출성 병변으로 변하는데 이때!! 2차감염이 흔히 나타납니다.

병변인 진행된 아급성기에는 찰상, 인설이 덮인 구진이 발생하며,

만성기에 접어들면 병변의 피부가 두껍게 되는 태선화현상이 일어납니다.

유아기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은 생후2~3개월 이후에 급성 병변으로 시작하여 얼굴의 양 볼에 홍반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마,두피와 팔다리의 펴지는 부위에 잘 발생합니다.

진물이 심한 경우도 있고, 병변에 감염이 생기면 딱지나 고름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유치생성시기나 감기, 예방주사의 접종 등에 의해 악화되기도 합니다.

소아기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은 얼굴보다는 팔, 다리의 펴지는 부위와 목 부위에 병변이 잘 나타나며 건조증의 형태로 많이 발생합니다.

엉덩이, 눈꺼풀 주위, 손목, 발목에도 나타나며 귓볼 주면에 균열이 생기고,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생깁니다.

입술염이 흔하며 특히 윗입술에 잘 생깁니다.

유아기 보다는 급성 병변이 적고 진물이 나는 병변보다 건조 증상이 심합니다.

청소년기/성인기

소아기와 비슷한 병변 분포가 보이는데,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징후가 흔합니다.

목 부위가 때가 낀것 처럼 지저분 하게 보일수 있으며 얼굴이나 손에도 흔히 병변이 나타납니다.

사춘기 이후 여성의 유두습진은 아토피피부염의 특이적인 증상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환자의 약 50%의 경우 성장하면서 증상이 호전됩니다.

보통은 2세 전후,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 늦는 경우 사춘기 까지는 자연 소실 될 수있습니다.

피부아토피 가려움증 증상 완화는 달맞이유의 항염효과가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에이코사노이드의 대사를 조절해 항염물질을 만드는 작용을 하며,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프로스타글란딘(PGE1)역시 항염물질입니다.

또한 염증생성에 관여하는 류코트리엔 생성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아토피가 무엇인지와 시기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시간에는 아토피원인과 생활관리에대해 알아보아요~!!

출처

-생활건강과 약 이야기 블로그

-최약사네 일상그리기 블로그

https://blog.naver.com/sunhee6595/222647089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