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국실습학생들의 글

산화질소(Nitric Oxide, NO)의 작용 기전

큰마음약국 2021. 8. 3. 16:24

안녕하세요. 익산 새천년건강한약국에서 실습하는 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최제일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알아보았던 산화질소의 생성 과정과 함께 산화질소가 체내에서 작용하는 기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경세포가 뇌에서 보낸 전기적 신호를 받으면 신경세포 말단에서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합니다.

아세틸콜린은 신경세포 사이 공간인 시냅스를 통해 이동해 최종적으로 동맥의 혈관내피세포로 전달됩니다.

그러면 내피세포의 세포막에 있는 G단백질연관수용체(GPCR)을 통한 신호전달 과정을 거쳐 소포체에서 Ca2+을 내보내 칼모듈린과 결합하여 신호를 냅니다.

그 신호로 유도된 산화질소 합성효소 세 가지 중 eNOS와 nNOS가 활성화되면 L-아르기닌으로부터 산화질소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산화질소는 혈관내피세포에서 혈관평활근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평활근 내에는 Guanylyl cyclase(GC) 효소가 있는데, 산화질소가 GC 효소를 활성화시키면 GC 효소는 GTP에서 인산 세 개 중 두 개를 떼어내어 cyclic GMP (cGMP)를 만듭니다.

cGMP는 단백질 인산화효소G (PKG)를 활성화시켜 평활근 내로의 Ca2+ 유입을 막아 세포질 내 Ca2+ 농도를 낮춥니다.

평활근 세포 내에 Ca2+이 부족하게 되면 평활근 수축에 관여하는 과정이 저해되어 평활근이 이완됩니다.

여기까지 산화질소의 작용 기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