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공부해요 /이약사에게 묻기

냉찜질과 온찜질

큰마음약국 2018. 1. 11. 08:25

 

 

 

Q> 주사맞고 엉덩이가 너무 아픈데요. 냉찜질을 해야하나요? 온찜질을 해야 하나요?

 

 

A>

 

   맞자마자는 문지르지 마시구요(문지르면 피부에 상처 커집니다.)

   지혈된다음에는 살살 문질러주시구요.

   하루정도 지나서도 아프면 온찜질 하시면 되는데요.

   맞자마자  지나치게 문지르거나 온찜질하면 좋지 않습니다.

   온찜질을 하면 약이 빨리 흡수되서 문제가 될수도 있어요. 보통약들이야 큰 관계없을수 있습니다만,,,

 

  .

★디포트(depot) 제형  :월 1회 근육 내 투여용 서방형 주사제 형태 은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 이를테면, 성장호르몬,비타민D,인슐린등등 )

 

Depot 제형으로 설계된 주사제의 경우 너무 빨리 흡수되면 본연의 역할을 못합니다.

암튼...1-2일지나도 딱딱하게 뭉치면, 온찜질해주시구요.

 유난히 그런게 잘 뭉치는 사람은 일종의 과민반응(보통은 4형)이 매개된 경우가 많아요

지질 불균형이 하나의 악화인자니까 평소에 오메가지방산같은거를 드시는것도 좋지요.

 


참고할 기사:

 

앞으로는 주사맞을때 ,,

정맥주사인지, 동맥주사인지, 근육주사인지,피하주사인지 물어봐야 겠네요^^

 

누구나 일 년에 한 번 이상 아파서, 혹은 건강검진을 위해 주사를 맞거나 피를 뽑는다. 그런데 주사 후 의료진의 지시를 듣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주사 놓는 부위, 주사약 성분에 따라 주사 부위를 문질러야 할지 꽉 눌러야 할지 다르다. 손을 전혀 대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같은 주사의 특성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주사 부위를 누르거나 방치하면 문제가 생긴다. 단순히 피멍이 드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피부가 괴사되거나 저혈당이 오는 경우도 있다. 주사 종류별로 올바른 사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정맥주사:1분 이상 눌러야

피를 뽑거나 수액 주사를 맞을 때는 피부층 중 진피에 있는 정맥 혈관에 바늘을 꽂는다.

주사 바늘을 뺄 때는 1분 이상 꽉 눌러줘야 한다.

정맥은 혈관섬유조직으로 이뤄졌는데, 주사 바늘로 뚫린 구멍이 피떡에 의해 다시 막히는데 1~9분이 걸린다.

 막히기 전에 꽉 누르지 않거나 주사 부위를 문지르면, 혈액이 빠져나와 표피와 진피 사이에 고여 붓고 멍이 든다.

 

혈액이 한 곳에 집중되는 혈종이 생길 수도 있는데, 혈종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한다.

항암제·항생제·칼슘제처럼 피부 자극이 심한 약을 정맥주사할 경우, 압박을 제대로 안 해 약이 피부층으로 새어나오면 정맥염·피부 괴사도 생길 수 있다.

근육주사:충분히 마사지를

엉덩이·허벅지·팔뚝 같은 큰 근육에 항생제·소염진통제를 주사할 경우에는 충분히 문질러야 한다. 그래야 약물이 근육 한 곳에 몰려 있지 않고, 주변 모세혈관을 통해 체내에 잘 흡수돼 주사 부위 통증이 적다.

하지만 보톡스(보톨리눔 독소)를 근육주사로 맞은 뒤에는 절대 문지르면 안된다. 마사지 때문에 보톨리눔 독소가 다른 부위로 퍼지면 보툴리눔 중독(근육의 신경신호 전달이 차단돼 마비·호흡곤란·사망 초래)이 생길 수 있다.

피하주사:약물마다 조치 달라

복부·허벅지·팔뚝의 피하지방(진피와 근육 사이)에 주사하는 피하주사는 약물에 따라 문지를 때와 문지르지 말아야 할 때가 다르다. 예방주사를 맞은 뒤에는 수초간 살짝 눌러줘야 백신의 이상반응 위험이 준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그래픽 뉴스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조선닷컴


그러나 당뇨병 때문에 인슐린을 맞을 때는 문지르면 안된다

 인슐린이 빨리 흡수돼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뇌혈관 질환으로 혈액응고억제제를 주사할 때도 절대 마사지를 해선 안된다. 약 성분이 주사 부위의 혈액 응고를 막아서 혈종을 만들 수 있고, 약의 체내 흡수가 빨라져 심하면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 제제나 여성호르몬 제제 주사를 맞을 때도 마사지를 하지 말아야 한다.

피내주사:아예 건드리지 말아야

피부 상피층에 주사를 찔러 넣어 약물을 주입하는 피내주사는 결핵이나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할 때 놓는데, 주사 부위를 아예 만지지 말아야 한다. 72시간 내 주사 부위의 피부 반응을 살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주사 부위를 누르거나 문지르면 피부가 잘 붉어지고 부어올라 검사 정확도가 떨어진다.

동맥주사:정맥보다 세게 압박을

근육 사이의 깊숙한 동맥에 주사기를 찔러 넣어 혈액에 얼마나 산소가 많이 포함돼 있는지를 검사할 때 동맥에 주사를 놓는다. 동맥은 정맥보다 압력이 세기 때문에 2분 이상, 정맥주사보다 세게 압박해야 한다. 동맥을 뚫은 주사 바늘 구멍으로 혈액이 많이 빠져나오면 혈종이 생겨서 통증·마비가 생길 수 있다.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3062503896&  헬스조선




 

 

Q> 벌레물렸을때는 온찜질이 좋은가요? 냉찜질이 좋은가요?

 

▶냉찜질을 할때는

혈관수축, 알러지유발물질의 응집방지, 2차적 부종방지의 의미가 있고요,

 

▶온찜질을 할때는 

항원을 분해시키는 의미가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서 심하게 붓고 오래가는 경우(일종의 과민반응), 물렸을때 열을 가하면, 벌레(모기, 벌등) 독소가(=항원이) 분해됩니다.

Bite away, Bite keeper등 그런 제품도 외국에선 많이 팔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