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밖 활동/카카오스토리

< 11월 3일 > 면역과 예방접종

큰마음약국 2015. 11. 3. 10:37


<제목: 면역과 예방접종 >


안녕하세요~

약사 이지향 입니다.


오늘은 익산시 약사회 시민강좌가 있는 날입니다.

심심하믄 건너오시옵소서~~~^^*


오늘은 예방접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우리몸에

나쁜균이나 이물질,또는 바이러스등이 들어오면 

몸속의 면역세포들은 회의를 한답니다.


이것을 어케 처리한담~~

화악~~ 없애부러??

아녀,아녀,,일단 생포를 한다음 정보를 빼내야쥐~~


회의가 끝나면 출동을 하죠,,


확 없애버리는 쪽으로 결정된 세포로는 

킬러T 세포나, 대식세포, 호중구 세포, NK 세포등이 

나누어서 출동하고요~~~


생포를 한다음 정보를 빼내는 쪽으로 결정된 세포쪽으로는

B 세포가 출동합니다.


참으로~~!!


조직적이면서도

체계적이면서도 

합리적이면서도

질서정연합니다.

 

B세포를 왜 B 세포라고 부르냐면

B세포가 태어나는 곳이 골수(BONE)여서 그렇대요,


T세포를 왜 T 세포라고 부르냐면 

T세포가 태어나는 곳이 흉선 (Thymus)여서 래요,


사람이름처럼 부모의 성을 따른거죠~~ㅎ


암튼지간에요,,

B세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항원>을 생포한후

맞춤 미사일인 < 항체 >라는 것을 만들어 냅니다.


특정한 항원에만 반응하는 

<특정미사일>을 항체라고 하는거지요^^*


그렇게 만든 항체를

혈액이나 림프액등의 체액으로 분비하죠,

그래서 < 체액성 면역 >을 담당한다고도 말합니다.


특정항원에 특정항체가 결합하는 것을 

<항원항체반응>이라고 합니다.


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나면 

세균과 바이러스는 몸에서 꼼짝도 못하고 

아웃~~ 되는거지요~~ ㅎㅎ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 몸은 훨씬 똑똑합니다.

어쩌면 우리보다 더더더 똑똑한것 같기도 해요ㅎㅎㅎㅎ


한번 만들어본 항체는 절대 잊지 않아요,


그래서~~!!


한번 들어왔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속에 들어오는 순간~~~!!


옛날에 만들었던 미사일(항체 )제조법을 

기억해내고 순식간에  다량 생산해냅니다.


그리하여 파파팍~~~

다 없애버립니다.


그것을 이용한것이 바로 예방백신이고요,

미리 소량의 균을 몸속에 넣어 항체를 만들고

기억하게 학습시키는거죠,,


그런데요~~~~!!!!!!!!!!!!!!!!!

요즘은요~~~~!!!!!!!!!!!!!!!!!!!!!


너무 많은 예방백신이 있어요,

예방백신 홍수시대여요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를 미리 선행시키듯이

막 태어난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백신을 투여하고 있어요,


공부도 스스로 해야지

너무 억지로 시키믄 

애들이 미치듯이


백신도 적당히 맞추어야지

너무 많이 맞추면 

면역세포가 미쳐요


공부와 학원스트레스로 탈선하고 자살하는 아이가 생기듯이

너무 많은 백신훈련으로 탈선하고  자살하는 면역세포가 생겨요


그렇게 되면 

오만 백신을 다 맞추어도 

애기들이 더 아파요,


더 아토피가 생기고

더 비염이 생기고 

더 천식이 생겨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몸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

똑같다니까요,


그래서 저는 약사가 된후 

세상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어요.


지나친 백신투여는 

자제해야해요^^*



아셨죵???



그럼 오늘도 퀴즈 한번 내보겠습니다.


다음중 예방백신에 대해 옳지 않은것은?


①항원항체반응이다

②체액성 면역이다

③백신은 많이 맞을수록 좋다

④B세포가 관여한다



정답이든 오답이든 참여해주시는 

모든분들께 

< 월요일 11시 황금알 >시청쿠폰을  보내드리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제 저녁 본방보셨나요?

제 노란 가운이 빛나더군요,ㅎㅎㅎ


이번주 토요일에 겨울철 건강관리와 뇌건강

녹화하러 서울갑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겨울내내

저의 노란가운을 보실수 있겄습니다.ㅎㅎㅎㅎ



 멋진 화요일 보내세용~~~~^^*





전스타와 이약사의 잘잘잘잘 팟빵 청취하기
http://www.podbbang.com/ch/10166


10월 13일부터 매주 화요일 익산시민강좌 들으러 가기
http://blog.daum.net/liji79/16502670


11월13일 광주번개 신청하기
http://blog.daum.net/liji79/16502686


<이약사에게 물어보세요>
책 온라인 구입은 요기서~ 
http://www.moak.kr/goods/view?no=102

카카오톡 아이디 < 모악산 > 에 
주소와 전화번호 넣어주셔도 되고요 
약국으로 전화주셔도 되어요 063 851 7975

524 21 0403714 전북은행 이지향 16000원 
입금자와 주문자 이름이 같은지 꼭 확인하시고요^^




사진출처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