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약학과
실습생 최수희
안녕하세요 조이뚜이입니다.
오늘은 많이 복용하는 진통제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포인트1. 몸은 알아서 낫는 면역기능이 있는데 아플 때 진통제 꼭 먹어야 하나요?
혹시 통증원인에 대해 환자분께서 알고 계시나요?
정기적인 생리통, 발목을 삐긋하셨던지, 허리디스크가 있었던지, 어제 치과수술을 하셨던지와 같이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꼭 드시는 게 좋습니다.
원래 신경세포는 감각을 계속 주다보면 다음에 더 큰 감각이 와야 활동을 하는데, 통증을 느끼는 신경은 계속 통증 이 왔을 때 더욱 활성화되는 고약한 놈이에요 ㅠ.ㅠ 또한 통증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제제들의 활동성이 떨어질 수 있고, 통증이 만성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참지 마시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흉통, 복통은 내부장기에 이상신호에 의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환자분께서 기저질환(당뇨병, 고지혈증같은)이 있으시면
약국에서 진통제를 쉽게 구입하셔서 드시지 마시고 우선 병원으로 가서 검진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포인트2. 그럼 자주 진통제 먹어도 되나요.. 내성 생기는 것은 아닐까요?
뭐든 과하면 좋지 않듯이 진통제 중에서도 NSAID계열(대표적으로 이부프로펜)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가 있어요.
또한 두통으로 진통제를 너무 자주 먹으면 진통제로 인한 두통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진통제는 증상이 있을 때만 먹으셔야 해요.(관절염 등에 소염 목적으로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경우 일정기간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은 대부분 비마약성 진통제로, 내성문제는 보통 카페인이 들어간 진통 제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성이 걱정이시다면 우선 카페인 없는 타이레놀같은 진통제를 먼저 사용해보시 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크포인트3. 진통제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나요?
우선 진통작용이 강할수록 소화불량, 구역질같은 위장장애가 심합니다.(위장 부작용은 타이레놀이 가장 적습니다)
또한 진통제가 신장의 혈류를 방해하여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몸이 붓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세클로페낙, 세레콕시브같은 진통제들은 혈전 생성위험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체크포인트4. 술 마신 후에 머리가 아픈데 진통제 먹으면 안되나요?
술 마신 후 두통으로 진통제를 드시는 분들이 간혹 있으신데요. 음주 후에 타이레놀을 먹으면 알코올에 의해 간독성물질이 되어 간이 망가지고, 부루펜은 위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음주 후에는 진통제를 먹지 말고, 다른 숙취해소 약물을 복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ex. 헛개나무 드링크제, 모닝케어, 컨디션)
오늘은 진통제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통증의 원인을 알고 계시다면
아픈 거 참지 마시고, 통증이 만성화되기 전에 진통제 제 때 챙겨드시길 바랄게요!!

본 포스팅 글은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전문의 혹은 약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조이뚜이의 바다약국 원글 바로가기